블리자드의 게임들은 Windows와 Mac(OSX)를 모두 지원한다.

그래서 블리자드의 World of Warcraft, 약칭 WoW를 통해 Mac의 게임성능을 알아보겠다.


Windows는 누구나 한번씩은 들어본 DirectX라는 놈을 바탕으로 그래픽가속을 사용하고,

Mac은 OpenGL을 통해 그래픽가속을 사용한다.

물론 Windows에서도 OpenGL을 사용가능하지만, DirectX가 워낙 막강하다보니...

최근 OpenGL을 이용한 Windows게임을 본적이 없는듯 하다.


테스트 장비 스펙

나는 2대의 PC에 Windows7과 OSX 10.8(마운틴라이온)이 모두 설치되어 있다.

우선 그 2대의 스펙은 이렇다.

 

 MC723KH(Macbook Pro 2011 early 15')

 데스크탑

 CPU

 샌드브릿지 i7-2720QM 2.2G

 아이비브릿지 i5-3550 3.3G 

 RAM

 8G 

 8G

 VGA

 라데온 6750m 1G

 라데온 5870 1G

 해상도

 1680 x 1050

 1920 x 1080 

 OS

 Mac : OSX10.8.4

 Windows : Windows7(부트캠프)

 Mac : OSX10.8.4(해킨)

 Windows : Windows7 



테스트 방식

동일한 지역을 그리핀을 타고 이동하며 프레임측정

물론, 각각 최대해상도에서 Mac과 Windows의 Wow설정을 동일하고 맞추고 실시한다.



데스크탑 결과

설정 : 1920 x 1080, 멀티샘플링1배, 수직동기화 사용안함, 그외 그래픽옵션 높음

방식 : Windows와 Mac버젼 모두에서 동일한 지역을 그리핀을 타고 이동하며 프레임을 측정

Mac 평균프레임 : 45

Windows 평균프레임 : 68

Windows가 Mac보다 20프레임이나 더 앞서는 것으로 나타난다.



Macbook Pro 결과

설정 : 1680 x 1050, 멀티샘플링1배, 수직동기화 사용안함, 그외 그래픽옵션 높음

사실 맥북프로의 스펙에서 그래픽설정 높음으로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나,

어짜피 동일한 조건에서 프레임을 체크하는 것이라 데스크탑과 동일하게 진행하였다.


Mac 평균프레임 : 17

Windows 평균프레임 : 22

Windows가 Mac보다 앞서긴 하지만, 데스트탑처럼 아주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다.

부트캠프Windows에서 그래픽카드가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한 것으로 추측되는데,

아무래도 부트캠프 Windows에는 라데온 그래픽드라이버인 Catalist를 설치할 수 없고, 애플에서 지원해주는 드라이버만 사용해서 그런 것 같다.



결과총평

확실히 같은  Mac보단 Windows가 3D게임하기에 더 적합하다.

프레임측정하자마자 이미 확실히 느껴졌던 결과이다.

Windows와 Mac버젼 모두 존재하는 게임이라면,

Windows에서 게임을 즐기는 것이 훨씬 쾌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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