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 CSS 2개의 파일로 구성되는 HTML5 기본 페이지를 만들어 보겠다.

(Index.html, css/Nagarry.css)

Index.html

Nagarry.css





Index.html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meta charset="UTF-8">

<title>Nagarry's HTML5</title>

<link type="text/css" rel="stylesheet" href="./css/Nagarry.css">

<script src="./script/Nagarry.js"></script>

</head>

<body>

<canvas id="CANVAS_1" width="800" height="480">

Sorry,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Canvas.

</canvas>

</body>

</html>

HTML5는 이전 HTML과 차이가 있는데, 윗부분에 파랗게 마크한 부분이다.


첫째. <!DOCTYPE html>

HTML5 표준을 따르는 문서라는 뜻이다. HTML5문서를 작성할때 항상 첫줄에 두어야한다.


둘째. <html lang="ko">

<html>해더에 사용언어 명시


셋째. <meta charset="UTF-8">

문자가 깨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euc-kr", "utf-8"등 캐릭터셋을 명시해야한다.


넷째. <script src="./script/Nagarry.js"></script>

더이상 <script> 태그내에 type="text/javascript"라는 구문은 필요없다.

Javascript가 표준이기 때문에 생략이 되었다.


다섯째. <canvas id="CANVAS_1" width="800" height="480"></canvas>

HTML5에는 새로운 태그들이 추가되었고, 그 중 대표적인 태그인 <Canvas>이다.

<canvas ...> </canvas> 사이에 "Sorry, ..."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것은 <canvas>태그를 표현하지 못하는 브라우저를 위한것이다.

구형 브라우저는 <canvas ...>태그를 인식하지 못하므로 <canvas ...></canvas>사이에 있는 문장을 브라우저에 그대로 노출시킨다.

하지만, <canvas>를 인식하는 브라우저는 <canvas>만을 표현하고, <canvas ...>와 </canvas>사이의 문장은 그냥 무시하게 된다.


Nagarry.css는 아래와 같고...

Nagarry.css

@CHARSET "UTF-8";

body

{

background:#555555;

margin:20px;

}


#CANVAS_1

{

background:#ffffff;

border:1px solid #000000;

}



지금까지의 결과를 브라우저에서 보면 이렇게 보일꺼다.


만약 Canvas영역(흰색 사각영역)이 나타나지 않고,

"Sorry,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Canvas."라는 구문만 보인다면, 브라우저를 바꾸어야 한다.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오페라 브라우저를 사용한다면 별 탈없이 잘 보이지만,

(꽤 오래된 버젼이 아니라면 말이다)

인터넷익스플로어는 최소 9버젼 이상을 사용해야한다.


참고로, 브라우저의 HTML5지원 정도를 알아보고 싶으면

http://html5test.com/ 를 방문하면 된다. 보편적으로 어느 OS에서나 크롬이 젤 괜찮은 지원을 보여준다.

<550점이 만점의 html5 지원정도 -출처 : html5test.com)



다음포스팅에서는 Canvas를 javascript로 기초적으로 제어하는 포스팅을 할 예정이다.

Google AdSens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