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사의 2007년 XNA 2.0을 발표했다.
'누구나' 쉽게 게임을 만들수 있는 수준은 아니지만, 기존에 비해 한결 편하게 게임을 개발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개발자라면 누구나 제대로된 게임을 만들고 보고 싶어하지 않을까? 나도 게임을 만들고 싶어서 DirectX를 공부하다가 번번히 '공부'수준에서 중도포기하곤 했다. 직업이 프로그램 개발이긴 하지만, 게임개발과는 확연히 다른 쪽의 개발이고, 게임이라는 것이 1주일에 두어시간 투자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니 말이다.



XNA는 완전히 무료이다. 프레임웍도 무료이고 제작을 위한 IDE도 무료이다.
또한 Windows플랫폼과 XBOX 360 플랫폼을 동시에 지원하는 최초의 프레임웍이다.



아무튼 XNA프레임웍으로 인해 게임개발이 조금 더 간편해 졌다니 또다시 공부를 해볼까한다. 일단 개발 프레임웍과 IDE가 '공짜'라서 공부를 시작하기 위한 부담감이 적다.
Microsoft홈페이지로 가서 Visual C# 2005 Express랑 XNA Game Studio 2.0만 다운받아 설치하면 개발을 시작할 수 있다. 여기에 .Net Framework까지 설치를 하면 Windows용 응용프로그램도 개발할 수 있다. .Net Framework 역시 '공짜'다. 이유가 어찌되었든 개발자가 보기엔 Microsoft사가 좀 착해진 것 같다.

XNA 개발한다는 말은 DirectX & C++이 아닌,  XNA & C#로 개발한다는 말이되겠다.
XNA프레임워크이란 결국 C#으로 작성된 Managed DLL들 인데, 이들의 주된 기능은 DirectX DLL들을 호출해주는 것이다.

Microsoft사의 'Creator's Club'에 가입하면 XNA로 개발한 게임을 XBOX 360에서 직접 돌려 볼 수도 있는데, 연회비가 $99이고 XBOX 360도 없으므로 패스하기로 한다.^^

[http://creators.xna.com/Education/GettingStarted.aspx]
XNA Creator Club에서 XNA를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확인하고 내려받을 수 있다.

지금 내 PC에는
 - DirectX 9.0c(Republish버젼 아니어도 됨)
 - Visual C# 2005 Express
 - XNA Game Studio 2.0
가 설치되어 있다. 개발 준비 끝!!

Google AdSense

+ Recent posts